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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 부산 이전, 해양수도 도약의 열쇠될까?

by 자신감 있는 표정을 지으면 공감 하트가 생긴다 . 2025. 5.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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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 부산 이전, 해양수도 도약의 열쇠될까?

이재명 후보 공약 실현 가능성과 지역 경제 파급효과 분석

부산이 글로벌 해양수도로 도약하려면 이제는 말이 아닌 행동이 필요합니다. HMM 같은 대형 해운사가 부산에 뿌리내려야 합니다.


지난 14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부산 서면 유세 현장에서 발표한 HMM 부산 이전 공약이 부산 시민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재계 19위 대기업이자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해운기업인 HMM이 부산으로 온다면 지역 경제와 일자리 창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부산항 신항 전경

10조원 유보금 보유한 대형 해운기업, 부산의 '금 간판' 될 것


HMM은 국내 최대, 세계 8위 규모의 해운회사로 선복량 기준 85만TEU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직원 2천여 명에 연간 세수만 200억원, 유보금은 무려 10조원에 달하는 알짜 기업이다.

작년 영업이익만 10조원에 육박했으며, 이러한 규모의 기업이 부산으로 본사를 이전한다면 단순히 세수 증대를 넘어 지역 경제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시 경제부시장은 "HMM 부산 이전은 고용창출과 세수증대 효과뿐 아니라, 부산을 글로벌 허브 중심도시로 만드는 데 결정적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금이 HMM이 부산으로 내려오기 가장 좋은 적기"라고 강조했다.

HMM(옛 현대상선)의 민영화 작업이 본격화되고 있다. 정부가 HMM 매각 주관사 및 자문사 선정에 속도를 내고 있어서다. 인수후보군으로는 현대글로비스와 LX그룹, SM그룹 등이 거론된다. 다만 시장에서는 영구채 처리 문제가 마무리되지 않으면 민영화 작업이 본궤도에 오르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북항 재개발과 시너지... "HMM 랜드마크 건설 가능성


HMM 부산 이전이 실현된다면 북항 재개발 사업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해원연합노조 전정근 위원장은 "HMM이 보유한 유보금을 활용해 북항에 랜드마크급 본사 건물을 짓거나 'HMM 돔구장'을 건설하는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구상을 밝혔다.

부산항을 통해 벌어들인 수익이 다시 부산 발전에 환원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시민들의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HMM과 산은, 해진공은 매각주관사들과 두 기관 보유지분에 대한 매각 방안을 논의하고 있는데 이르면 올해 상반기 안으로 매각을 위한 투자설명서를 후보 기업들에게 배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실현 가능성은? "정부 지분 70% 넘지만 매각·노조 변수 존재“


이재명 후보는 "HMM은 민간 회사이지만 정부가 출자했으므로 마음먹으면 이전이 불가능하지 않을 것"이라며 "직원들도 모두 동의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가 HMM 지분 약 71%를 보유하고 있어 정부 의지만 있다면 이전 결정이 불가능하지는 않다.

다만 실현 가능성을 둘러싼 변수도 적지 않다. 우선 양대 노조 중 다수인 육상노조가 부산 이전에 반대 입장을 밝힌 상태다. 또한 최대 주주인 산업은행도 부산 이전에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중요한 변수는 현재 진행 중인 매각 절차다. 지난해 12월 하림그룹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어 매각 절차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새 주인의 의견이 중요한 요소가 될 전망이다.

HMM는 2018~2020년 KDB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에 2048~2050년 만기가 도래하는 전환사채(CB)와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발행했다. 산은과 해진공이 해당 채권을 모두 주식으로 전환하고자 한다면 31% 정도의 주식을 확보할 수 있다. 산은(20.69%)과 해진공(19.96%)이 현재 지분(40.65%)을 모두 매각하더라도 영구채를 주식으로 바꾼다면 다시 대주주 자리에 오를 수 있는 것이다.

 

 

해양수산부와 함께... "해양수도 완성의 퍼즐 한 조각"


이재명 후보는 HMM뿐 아니라 해양수산부도 함께 부산으로 이전하겠다는 공약을 내놓았다. "국가기관은 원래 여기저기 찢어 놓으면 안 되지만 해수부는 업무 거의 대부분이 해양수산"이라며 해수부를 부산에 이전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논리다.

해양수산부가 부산으로 오면 관련 정책 결정과 집행이 현장 중심으로 이루어질 수 있고, HMM 같은 대형 해운사의 이전도 탄력을 받을 수 있다. 여기에 한국해양대와 목포해양대 통폐합, 조선 및 해양기자재 산업 활성화 등도 기대된다.

 

이재명 대표가 HMM 부산이전 협약을 하고 있다.

부산시민의 목소리 "말로만 해양수도가 아닌 실질적 변화 필요"


"매번 선거 때마다 부산을 해양수도로 만들겠다는 공약이 나왔지만, 실질적인 변화는 미미했습니다. 이번엔 달랐으면 합니다."

해운대에 사는 김모(42) 씨는 "HMM 같은 대기업이 부산에 온다면 청년들이 서울로 가지 않고도 좋은 일자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표했다.

반면, 남구에 거주하는 박모(56) 씨는 "선거 때마다 나오는 공약이 실제로 얼마나 지켜졌나. 실현 가능한 공약인지 면밀히 검토해봐야 한다"며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세종시 해양수산부

전문가 "지역균형발전 측면에서 긍정적... 구체적 실행계획 필요"


부산대 해양경제학과 정해양 교수는 "HMM의 부산 이전은 단순한 기업 한 곳의 이전이 아니라 해양산업 생태계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결정"이라며 "지역균형발전 측면에서도 매우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이전 비용, 직원 처우, 새 소유주와의 협의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은 만큼 선거 공약에 그치지 않고 구체적인 실행계획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산상공회의소 관계자는 "HMM과 해수부가 부산에 오면 관련 기업과 기관들의 추가 이전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며 "엑스포 유치 실패 이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HMM 부산 이전 공약이 실현될 수 있을지, 그리고 그것이 부산 경제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앞으로의 행보가 주목된다.

HMM이 부산항만공사(BPA)로부터 감사패를 받았습니다. 부산항 발전에 기여한 선사로 인정받았는데요. HMM은 부산항 디지털 전환 프로젝트인 ‘부산항 포트아이(Port-i)’에 선도적으로 참여하며 항만 스마트화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앞으로도 HMM은 항만, 터미널 운영사들과 긴밀히 협력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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